스트레스 호르몬에 좋은 음식

by kim posted Nov 10,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스트레스 호르몬에 좋은 음식  



 스트레스.jpg


적당한 스트레스 상태나 긴장 상태는 오히려 일의 집중력을 높이고 큰 힘을 발휘하게 하지만, 문제는 이러한 스트레스가 장기간 지속된다면 그로 인해 피부의 지나친 면역항진이라 부족으로 염증이나 피부트러블이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소화가 잘 안되며, 목과 어깨가 뻣뻣하는 근육의 긴장상태가 유지되며 열이 위로 올라가는 상열감이나 두통, 불면증 등이 증상으로 호소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기도 모르게 음식을 더 많이 먹게 된다. 이유는 뇌의 화학작용 때문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럴 때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좋은 음식을 먹으며 건강에 도움이 된다. 미국의 경제전문 매체인 월스트리트 치트 시트가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소개했다.



야채.jpg


쵸코렛.jpg



혈압 낮추고 마음 편안하게 해


5aday_sweet_potato.jpg


[고구마] 탄수화물이나 당분이 잔뜩 든 스낵를 먹고 싶은 욕망을 잠재울 수 있는 좋은 식품이다. 고구마는 체내에서 서서히 처리되는 영양소를 풍부하게 제공한다. 연구에 따르면, 고구마에는 식이섬유소를 비롯해 베타카로틴과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어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ppetite-2039_640.jpg

[아스파라거스]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엽산은 기분을 상쾌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엽산은 기분을 고조시키고, 긴장된 상황에서 섭취하면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532px-Ambersweet_oranges.jpg


[오렌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나오는 호르몬인 코르티솔과 혈압을 정상적으로 돌리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스트레스가 있을 때 신체는 처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 때 비타민 C는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원기를 되찾는데 도움을 준다.



avocado.jpg


[아보카도] 스트레스로부터 몸을 지키는 데 도움을 준다. 강력한 항산화제인 글루타티온이 들어 있어 산화적인 손상을 일으키는 지방의 내장흡수를 막는 작용을 한다. 스트레스 차단 효과가 큰 아보카도에는 루테인, 베타카로틴, 비타민 E와 엽산이 많이 들어 있다.




image_thumb_9.png



556px-Tuna_Pasta_Salad_(3089833723).jpg

[지방이 많은 생선] 연어, 정어리, 참치에 많이 들어 있는 심장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은 아드레날린 수치를 유지시켜 마음을 평온하게 하고 기분을 상쾌하게 만든다.



turkey-dinner.jpg


[칠면조 고기] 칠면조 고기에는 트립토판이라고 불리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 분비를 활성화시킨다. 트립토판이 진정 효과가 있다는 것은 연구로 입증된 바 있다.



800px-Bunch_of_blueberries.jpg


[블루베리] 항산화제와 비타민C 가 듬뿍 들어 있다. 블루베리는 세포를 회복시키고 보호하는 완전식품이다. 여기에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반면 칼로리는 낮아 기분을 좋게 하기 위해 한 움큼 먹어도 살찔까봐 걱정을 안 해도 된다.



399px-Presidents_Choice_-The_Decadent,_chocolate_chip_cookie,_with_a_glass_of_milk.jpg


[우유] 잠자리에 들기 전 따뜻한 우유 한 컵은 불면증과 초조함을 다스리는 치료제가 된다. 우유에는 단백질과 칼슘뿐만 아니라 항산화제와 비타민 B2, B12가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이다. 또 락티움 성분이 들어 있어 혈압을 낮춤으로써 마음을 차분하게 만드는 효능도 있다.



800px-Carrot-ooty.jpg


[당근] 칼로리는 낮고 스트레스를 물리치는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완벽한 스낵으로 꼽힌다. 셀러리도 같은 효능을 지니고 있다.



spinach.jpg


[시금치] 시금치에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는 게 연구로 입증됐다. 시금치에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조절하는 마그네슘이 들어 있다. 코트티솔 수치를 조절함으로써 기분 좋은 느낌을 갖게 한다.


                           적절한 휴식과 운동으로!


m1.jpg


imagesGYU354MI.jpg


운동.png


스트레스해소법의 좋은 방법은 휴식 및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여야 한다는 것 입니다. 휴식을 통하여 심신을 안정시키고 심호흡을 한다거나 가벼운 산책을 하면서 마음을 가볍게 만들고 목욕을 통하여 긴장된 마음과 근육을 풀어주는 것 이 좋습니다


특히 운동을 꾸준하게 해준다면 스트레스로 인한 근육경직을 풀어줄 수 있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움직여주어서 심장을 튼튼하게 만들 수 있으며 스트레스를 받게 되더라도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량을 낮춰줄 수 가 있습니다.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