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예수안에서 생명을 나누는 삶

by wgma posted Dec 30, 2014 Views 16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untitled.pngㅏㅏㅏ.png

 

untitled-tile.jpg

 

'은혜는 하나님의 손이요 믿음은 사람의 손'이란 말이 있습니다. 사람을 향해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모든 것이 은혜이며 그 은혜를 사람 편에서 받을 수 있는 통로가 믿음이라는 뜻입니다. 물론 그 믿음조차도 알고 보면 하나님의 선물입니다(2:8).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이나 그 일에 대한 사람의 반응 모두가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은혜의 의미

은혜의 성경적인 의미는 'Unmerited Favor' - 즉 공로없이 받는, 분에 넘치는 하나님의 총애입니다. 다시 말하면 그 은혜를 받는 사람의 자격이나 행위나 업적과는 전혀 관계없이 주어지는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은혜에 대한 확실하고도 간단한 설명이 로마서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로마서 4:4~5

일하는 자에게는 그 삯이 은혜로 여겨지지 아니하 고 보수로 여겨지거니와 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 하지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 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그렇습니다. 일을 아니할지라도.... 믿는 자에게 그저 주어지는 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은혜의 종류

구원을 비롯해 우리의 삶 전체가 하나님의 은혜로 되어지는 것인데, 성경이 가르치고 있는바 은혜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구원의 은혜(Saving Grace)

 

에베소서 2: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 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나는 고등학교 시절에 친구의 인도로 교회 출석하기 시작했습니다. 내 나름대로 신실하게 신앙생활을 했으며, 주위 사람들이 칭찬할 정도로 열심도 있었습니다. 공군사관학교 생도 시절에도 기독생도 회장 등을 맡아 모든 일에 앞장서서 최선을 다했습니다.

신앙생활 처음부터 목사가 될 꿈을 가졌으며 사관생도 시절에도 그 꿈은 여전했습니다. 조종사가 되어야 할 사관생도가 목사라는 별명을 들을 정도로 열심있는 신앙생활을 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심각한 문제는 자타가 공인하는 열심있는 기독교인 임에도 불구하고 복음에 대한 깨달음이나 구원의 확신이 없었던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믿기는 했으나 구원의 복음에 대한 믿음의 내용이 없이 항상 내가 무엇을 좀 잘 해야만 하나님께서 인정해 주시고 구원받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지금도 교회 안에 신앙생활을 하면서도 구원의 확신없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 듯 합니다.)

그러던 중 신학교 재학 시절 어느 날 작은 성경공부 모임에서 에베소서 28절을 통해서 성령님께서 내 마음 속에 구원에 대한 단순한 복음 진리를 깨닫고 믿어지게 하심으로 구원의 확신을 갖게 된 것입니다.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받은 구원!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서 이미 이루어진 완성된 구원(19:30), 이 놀라운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요 선물이었습니다,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2:9) 믿음으로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은 오직 하나님의 영광과 우리 주 예수님의 이름을 높이 찬양할 따름입니다.

죄사함 받는 구원, 새 생명으로 거듭나는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 곧 구원의 은혜입니다.

 

2. 승리의 은혜(Standing Grace)

 

은혜로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이 떳떳이 일어서서 승리를 누리며 승리를 노래하며 살아갈 수 있는 것 역시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디모데후서 2:1

내 아들아 그러므로 너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 는 은혜 가운데서 강하고

 

믿는 자가 큰 확신 가운데서 강하고 담대하며 승리의 삶을 살 수 있는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로 되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세상에는 아직도 원수 마귀가 존재하므로 믿는 자는 영적 전쟁을 계속해 나가야 합니다. 그런데 놀라운 소식은 우리 주님께서 이미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서 이겨놓은 전쟁을 우리가 치루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겪는 이 세상에서의 영적 전쟁은 이미 이긴 것을 확인하고 선포하는 전쟁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님으로 말미암아 강하고 담대한 믿음으로 굳게 서서 승리를 선포함으로 날마다 이김을 누리며 살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믿는 우리에게 날마다 승리를 주시니 바로 하나님의 은혜입니다(고전 15:57).

 

3. 봉사의 은혜(Serving Grace)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을 섬기며 몸된 교회를 섬기며 또 사람을 섬기며 살도록 부름받았습니다. 이것 역시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고린도전서 15:10

그러나 내가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 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한 것 이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모든 수고들, 그리고 섬김들은 참으로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입니다. 심고 드리고 수고하며 섬길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이 하나님의 은혜이기에 우리는 어떤 경우에도 나 자신을 자랑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목회자나 성도들이 주어진 일터와 각각의 분야에서 일하며 봉사할 수 있는 은혜를 주신 하나님을 감사, 찬양할 따름입니다. 어떤 경우에도 교만하거나 자랑할 수 없는 것은 주어진 일 자체가 소명이요 은혜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은혜를 우리는 어떻게 더 풍성하게 받아 누릴 수 있을까요?

간단히 요약하면 1.지식(8:32) 2.기도(4:16) 3.신실(6:24) 4.겸손(4:6) 등이 있겠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믿음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 사람의 손이 곧 믿음이기 때문입니다. 더 큰 믿음은 더 많은 은혜를 받아 누릴 수 있게 합니다. 더 큰 믿음을 갖기 위한 성경적인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핵심은 말씀을 가까이 하고 그 말씀을 깊이 묵상하는 것입니다.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말씀으로 말미암기 때문입니다(10:17).

아멘!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