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새 부대가 무엇인가?

untitled.png

 


교회개혁의 대안으로 새 포대가 무엇이냐?

하지만 먼저 이해해야 할 부분은 지금까지 가지고 있는 교회당교회란 인식을 가지고는 쉽게 이해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란 걸 먼저 이해를 해야 한다.

새 부대란 말씀은 예수께서 하신 말씀으로 형태(Form)을 두고 하신 말씀이다. 이 말은 유대교의 형태가 아니고, 신약교회를 두고 하신 말씀이고, 이 말씀은 중세교회(가톨릭)가 아니고 개혁교회의 새 형태에 이른 말이다. 2017년이면 개혁교회가 출발한지 500년이 된다.

21세기에 이르러 개혁교회가 중세 교회개혁 할 당시보다 더 부정적 모습들이 노출되고 있어 신 불신자간에 제2의 교회 개혁이 되어야 한다는 말이 보편화 되어 있는데,(기독교를 개 독교?) 이런 현상은 개혁교회의 수명이 다 되었다는 증상으로 볼 수 있다.(21세기는 7천년 째/ 계시록 3장 마지막 교회인 라오디게아 교회/ 7번째 교회)를 참고 하시면 이해에 도움이 되실 것이다.

그럼 여기서 지금의 교회의 수명이 다 되었다면 다음 대안(새 부대)은 무엇인가란 질문이 따를 것이다. 그것은 지금까지 잊어버리고 살아온 ‘하나님의 나라’다. 매일 주기도문으로 암송하던 ‘나라가 임하옵시고 하늘에서 이루어 진 것같이 땅에서 이루어 지이다’ ‘그 나라와 의를 먼저 구하라’ 예수님이 부탁하고 요구하셨던 ‘나라’ 지금의 교회당교회 형태를 나라 형태로 바꾸자는 것이다.(지금의 가톨릭은 나라형태 임/ 그렇다고 가톨릭과 같은 형태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나라는 지구촌 전체를 영토로(지구촌을 하나의 교회로 생각하고), 그리고 하나님의 백성으로(지금은 신자이거나 교인), 여기에 하나님의 나라로 조직을 바꿔 그리스도의 정부 기능을 갖자는 것이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이런 시스템을 말하면 당장 거부감이 생길 것이다. 왜냐하면 거부감을 갖는 이유가 있는데,

첫째가 전통으로 내려온 중세의 Christendom(기독교제국주의) 사고(思考) 때문일 것이다.

이런 사고를 거부하고 만든 것이 지금의 개신교로 중세 개혁자들이 정종 분리라는 신조를 천명하면서 출발된 개신교의 기초가 된 원인에서 온 거부감일 것이다.

두 번째 거부감은 예수님이 말씀하신 나라에 대한 성격을 이해 못해서 생긴 오해의 탓 때문일 수 있다. 예수께서 언급하신 나라란 말을 바로 이해를 못했던 사람들이 유대인들이었다. 그래서 예수를 가이사(로마황제)의 반역자로 몰아 십자가에 달게 했던 것이다. 그런데, 예수가 말씀한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다’(요18:36)란 것이다.

예수님이 말씀한 세상에 속한 나라가 무엇일까에 대한 생각이나 검토도 안 해보고 무조건 나라란 말만 앞세워 지금의 개신교사람들도 유대인들과 똑같이 거부감을 갖는 분들이 되었다.

나라란 말에 대한 거부감을 갖는
세 번째 이유는 지금까지 교회당교회란 틀 속에서만 교회란 것을 이해해온 탓 때문일 수 있다. 이것은 관계된 여러 주제들과 함께 학습이 되어야 이해 될 수 있는 말인데, 지금의 교회당교회 시스템은 하나의 종교시스템이란 데 문제가 있는 것이다.

ㅇㅇㅇㅇ.png

 

교회와 종교는 엄연히 다른데, 로마교회가 되면서 종교시스템이 되었는데, 중세개혁자들까지도 예수가 말씀한 ‘세상에 속하지 않은 나라’에 대한 개념을 이해를 못했던 주제가 된 듯싶다. 그래서 교회개혁이란 말을 쓰지 않고, 종교개혁이란 말을 쓴 것이다. 그래서 이 문제는 종교가 무엇인가란 학습이 선행되어야 하고, 동시에 교회는 과연 무엇인가도 검토를 해야 할 주제다.

이런 문제를 전반적으로 이해를 하려면 자연이 하나님의 계시에 대한 학습도 해야 이해될 수 있다. 지금의 교회당교회의 틀을 지구촌을 하나로 한 나라 시스템으로 바꿔야 한다고 했을 때, 여기에 따른 많은 문제가 따르게 된다. 여기에 대해서는 1차적으로 기본 골격은 이미 준비 되어 있고, 진행해가야 하는 스케줄도 기본적으로 준비되어 있다.

그리고 이런 문제에 관심이 있으시면 전화나 혹은 E-Mail로 소통해서 될 일이 아니고, 직접 모임에 참석하셔서 강의도 듣고, 질문이나 토론을 거쳐 이해하는 폭이 훨씬 좋을 것이다.

끝으로 이런 운동을 펼치려는 것은 또 하나의 무슨 종파를 만들려는 것이 아니고, 이것은 6천년 구속사와 함께 2천년 교회사의 결론이라 할 수 있는 주제다. 다시 말하면 21세기에 진입되어 있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구원문제와 직접관계가 되어 있다는 점에서 신중한 접근을 해야 할 주제다.

짧은 글로 이해에 도움이 될까 싶으나 성령의 도우심을 기대하면서 답 글을 마친다. 궁금하신 부분이 또 있으시면 연락을 주세요, 주의 은혜가 충만하신 해가 되기를 기원 한다.

 

이응주 목사(재일한국선교사협의회(CCKJ) 회장 역임, 일본 도가네교회)

  E-mail : ungjoor7@gmail.com

 


  1. '십자가 도에 대한 오해'

    '십자가 도에 대한 오해' 1. 사전이 설명하는 십자가 신약성경에 십자가(Cross)란 단어가 72번 기록되어 있다. 이 십자가에 대해서 성경사전에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고대 페르시아나 애굽, 앗수르에서 죄수를 고문하고 사형에 처하기 위해...
    Date2015.02.01 Bywgma
    Read More
  2. 십자가는 교회 분쟁문제 해결의 열쇠(2)

    십자가는 교회 분쟁문제 해결의 열쇠(2) (고전 1:10-25) 1.분쟁의 원인 고린도 교회의 내적 분쟁에는 세상적인 좁은 지식 때문에 일어난 것이다. 분쟁은 어느 모임에서도 있게 마련이다. 비록 종교단체만 아니다. 분쟁의 원인중에 편파적인 인간성에서 출발하...
    Date2015.01.30 Bywgma
    Read More
  3. 십자가는 교회 분열 문제의 열쇠이다.(1)

    십자가는 교회 분열 문제의 열쇠이다. (고전 1:10-2:16) 요즈음 교회당교회 문화에서 볼 수 있는 좋지 못한 분위기는 분열이 아닌가? 성직자라고 일컫는 목사를 중심으로 혹은 부목사를 중심으로 분리되어지는 것을 어떻게 진단할 것인가? 여기서 당회장이라는...
    Date2015.01.29 Bywgma
    Read More
  4. 너희가 믿음에 있는가?

    너희가 믿음에 있는가? “너희가 믿음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가 버리운 자니라”(고후 13:5) 고린도후서가 어떤 내용으로 기록되었는가? ...
    Date2015.01.28 Bywgma
    Read More
  5. 너희는 그리스도의 편지라

    1. 기다려지는 편지 하루에도 몇 번이나 편지통을 확인하는 버릇이 있다. 어디서 누구로부터 나에게 관심을 가지고 보낸 편지인가에 대해서 기다려진다. 그래서 편지가 국내외적으로 보내올 때마다 먼저 발신자가 누구인가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편지...
    Date2015.01.25 Bywgma
    Read More
  6. 새 부대가 무엇인가?

    새 부대가 무엇인가? 교회개혁의 대안으로 새 포대가 무엇이냐? 하지만 먼저 이해해야 할 부분은 지금까지 가지고 있는 교회당교회란 인식을 가지고는 쉽게 이해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란 걸 먼저 이해를 해야 한다. 새 부대란 말씀은 예수께서 하신 말씀으로 ...
    Date2015.01.16 Bywgma
    Read More
  7. 하나님의 계시 활동

    하나님의 계시 활동 끝으로 하나만 더 말씀을 드리고 마치려 한다. 앞에서부터 여러 가지들을 이야기 해왔다. 이 글을 읽으면서 황당하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지금의 교회당교회의 틀에서 한평생을 별 탈 없이 살아왔...
    Date2015.01.16 Bywgma
    Read More
  8. 왜 왕국건설을 놓고 전쟁을 해야 할까?

    왜 왕국건설을 놓고 전쟁을 해야 할까? 앞에서 잠깐 요한 계시록 이야기를 했는데, 다시 여기서 논하려고 한다. 요한 계시록을 성경으로 인정한다면 이제는 계시록의 기록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검토를 해야 한다.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요한 계시록은 구...
    Date2015.01.14 Bywgma
    Read More
  9.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 1. '하나님 나라'라는 말에 대한 반응 예수님의 요구는 교회가 아니라 '하나님 나라'란 말도 해왔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하나님의 백성들이라 하는 사람들의 반응은 '하나님 나라'라는 말에 대해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인다는 것이다. 왜...
    Date2015.01.11 Bywgma
    Read More
  10. 기도에 대한 소고

    기도자 학교에서는 우등생이라도 1. 기도의 정의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요 15:7)라고 했다. 여기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는 말씀 앞에 조건적인 내용이 있다. ‘무작정’ 무엇이든지 원하...
    Date2015.01.10 Bywgma
    Read More
  11. 수치가 굴러가게 하였다

    수치가 굴러가게 하였다 여호수아 5:1-12 사람이라면 모두가 감추어진 수치가 있다. 내용에 따라서 다르지만 사람들에게 수치라는 검은 점을 마음에 찍힌 대로 혹은 생각에 박힌 검은 점과 같은 내용을 가지고 한평생 비밀로 감추면서 살아가는 것이 인간 세...
    Date2015.01.05 Bywgma
    Read More
  12. 예수는 종교의 신인가, 나라의 왕인가?

    예수는 종교의 신인가, 나라의 왕인가? 예수님은 종교의 신이여야 하는가, 나라의 왕이어야 하는가? 지금의 교회당교회의 시스템에서 예수는 종교의 신(神)이 되어 있다. 그래서 예수는 믿는 자들의 경배의 대상으로서 섬김을 받으시는 자리에 계신 것이다. ...
    Date2015.01.03 Bywgma
    Read More
  13. 남을 가르치지 말고 (이응주 일본선교사)

    남을 가르치지 말고 수일 전 글을 써서 함께 공유하고자 지인들에게 홍보하였다. 그 중에 어떤 분이 댓글로 남을 가르치려고 하지 말라, 그리고 앞으로 글을 보내지 말라는 내용이었다. 가르치는 자가 범하기 쉬운 것은 가르친 대로 자기는 살지 못하기 때문...
    Date2015.01.02 Bywgma
    Read More
  14. 그곳 이름을 길갈이라 (여수 5;1-12)

    그곳 이름을 길갈이라 (여수 5;1-12)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생활 40년을 마치고 드디어 약속의 땅 기름진 가나안에 들어가기 위해서 건너야 할 요단강이 있었다. 요단강을 건너가기 위해서 순서가 있다. 첫 번째 법궤를 가지고 있는 제사장들이 법궤...
    Date2014.12.30 Bywgma
    Read More
  15. 참 빛과 어두움 (마 5;14, 요 3;19-20, 1;8-9)

    참 빛과 어두움 (마 5;14, 요 3;19-20, 1;8-9) 세상에 두 가지의 내용으로 갈라진 모습들을 볼 수 있다. 빛의 세계는 천국이라고 생각하게 되고 어두움은 지옥의 세계라고도 생각해 볼 수 있다. 밝게 사느냐 어둡게 사느냐? 사람들은 두 가지 갈림길에서 선택 ...
    Date2014.12.29 Bywgma
    Read More
  16. (1)교회란 말의 출발

    (1)교회란 말의 출발 예수께서는 단 한 번도 교회를 건축해라, 세워라, 설립해라 하신 적이 없다. 교회란 말은 신약에 와서 쓰여진 말인데,(구약에서는 성립될 수 없는 말), 이 말씀은 마태복음 16장 18절에서 예수께서 최초로 쓰신 말이다. ‘내가 네게 이르...
    Date2014.12.29 Bywgma
    Read More
  17. 가라지(毒麦,Weed)

    가라지(毒麦,Weed) 가라지(毒麦,Weed)란 강아지 풀을 말하나 성경에서는 독을 가진 보리와 같은 잡초를 말한다. 모양은 밀과 비슷하나 이삭이 나면 구별이 뚜렷해진다. 예수님은 밭에 뿌려진 가라지 비유를 통해 지상교회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이 거짓 성...
    Date2014.12.27 Bywgma
    Read More
  18. 두 개의 현주소?

    Ung Joo Lee 두 가지 현주소? 사람들은 두개의 현주소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보이는 건물중심이고 다른 하나는 보이지 않는 영적주소다. 두 개의 현주소 중요하다. 사람들은 매일의 생활을 반복으로 삶을 살아가면서 현주소로 돌아온다. 현주소는 일시적인 안...
    Date2014.12.26 Bywgma
    Read More
  19. 예수님의 요구는 교회인가, 나라인가?

    하나님 나라에 대한 소고 예수님의 요구는 교회인가, 나라인가? 예수께서 자기를 믿는 자들에게 요구하신 말씀은 교회를 구하라 했을까, 나라를 구하라 했을까? 이 문제는 오늘의 교회문제가 교회 안에서 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문제로까지 확대되어 가고 있...
    Date2014.12.25 Bywgma
    Read More
  20. 세상에 속하지 않는 만왕의 왕 (이응주목사)

    세상에 속하지 않는 만왕의 왕 동방박사들이 헤롯 궁을 찾아간 것은 상식적인 판단 때문이었다. 그들은 생각하기를 왕은 당연하게 왕궁에서 태어 날 것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종교인들이 신앙의 길에서 상식적으로 선택하는 것은 엄청난 죄를 범할 수 있다. ...
    Date2014.12.23 Bywgma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 4 5 6 7 8 9 Next
/ 9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