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환난에 대한 용어와 원어의 뜻
세상에 사는 사람들은 크고 작은 환난을 당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먼저 영어 단어에 환난을 세 가지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①trouble이란 괴롭히다, 고생시키다, 난처하게 하다라고 합니다.
②distress는 고통, 고난, 곤란, 걱정, 지친으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③afflictions은 고통, 고뇌, 불행으로 번역했습니다.
그렇다면 환난이란 용어가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 국어사전에서 환난[患難]은 근심과 재난을 아울러 이르는 말이라고 합니다. 히브리어로는 ‘차르’(tsar)로 ‘좁은, 압착된’이라는 뜻으로 괴로운 상황들, 즉 고통, 고민, 환난의 비유적인 의미로 쓰여 졌습니다(신 4:30; 욥 15:24; 시 32:7; 사 63:9). 신구약 성경에 환난이란 단어가 155번(신약 45번, 구약 110번)나오고 있습니다. 성경에는 개인적으로 혹은 가정과, 사회와, 민족과, 세상적으로 광범위하게 환난을 당하는 모습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 지구촌의 각가지 문제들
환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들 가운데 구촌에 문제들을 살펴봅니다. 1)환경문제로 공기오염이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2)기아문제는 빵 부족으로 인한 영양실조 문제입니다. 지금도 빵 문제가 해결되지 못하고 죽어가는 생명들이 얼마나 많은가? 3)자연재해는 언제 어디서 지진이나 화산이나 바다의 해일이 일어날지 모릅니다. 4)인종문제는 피부와 지역에 대한 차별입니다. 나라마다 가지고 있는 인종차별로 시끄러운 현실입니다. 5)종교문제는 각 나라마다 민족마다 가진 전통적인 종교뿐만 아니라 현재는 종교전쟁이라고 할 수 있는 이스람과 기독교의 대립이 심각합니다. 6)문맹문제는 아직도 글이 없어서 성경번역을 위한 위클립 선교사들의 활동으로 글을 만들어 문맹을 깨우치고 있습니다. 아직도 수많은 언어는 있어도 글이 없는 민족이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3. 이스라엘 민족이 당한 환난의 원인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환난을 당하다가 끝 날에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말씀을 청종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너희는 거기서 사람의 손으로 만든바 보지도 못하며 듣지도 못하며 먹지도 못하며 냄새도 맡지 못하는 목석의 신들을 섬기리라 그러나 네가 거기서 네 하나님 여호와를 구하게 되리니 만일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그를 구하면 만나리라 이 모든 일이 네게 임하여 환난을 당하다가 끝 날에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와서 그 말씀을 청종하리니(신 4:28-30)라고 했습니다. 이방신을 섬긴것과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불순종 때문에 환난을 당한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특권을 포기하고 무시한 것 때문 이었습니다.
4. 성경에 예언된 환난
예수님께서는 다니엘서의 말씀과 비슷한 말씀을 하셨는데 창세로부터 종말에 이르기까지 전무후무할 정도로 환난이 극심할 것이고 그 징조로는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릴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그 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마 24:21). “그 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마 24:29), “그 때에 네 민족을 호위하는 큰 군주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또 환난이 있으리니 이는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며 그 때에 네 백성 중 책에 기록된 모든 자가 구원을 받을 것이라”(단 12:1).
5. 바울과 요한이 당한 환난
한편 바울은 유대인들에게 돌에 맞아 죽게 된 후 루스드라로 돌아가서 그의 동역자들에게 마음을 굳게 하고 믿음에 거하라고 격려하면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려면 많은 환난을 겪어야 할 것이라”고 권면하였습니다(행 14:22). 또한 요한은 밧모 섬에서 예수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하였습니다. “나 요한은 너희 형제요 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하는 자라”(계 1:9).
6. 환난의 이유들
그렇다면 환난의 이유들이 있다면 무엇인가를 성경에서 찾아보려고 합니다. 성경에 나타난 환난의 원인은 인간이 하나님께 불순종함으로 인해 죄를 범하여 하나님께서 진노하심으로 인해 생기는 것, 또 하나님의 백성들이 충성스럽게 복음을 전하다가 불신자들에게 억압을 받는 것 등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순종이 제사보다 낫다”(삼상 15:22)고 합니다.
7. 환난을 당할 때 누가 도와 줄 것인가?
누구든지 환난을 당할 때 도움이 필요합니다. 환난을 당하면 누구나 도움을 받을 사람을 찾습니다. 환난을 당했을 때 내가 도우겠다고 앞서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 사람이 어떠한 사람인지 왜 도와주려고 하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옛말에 멀리 있는 형제보다 이웃사촌이 더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새끼줄로 건져주고 밧줄 값을 요구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물 한 그릇 떠 주고 생명을 요구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환난을 당했을 때 진실하지 못한 사람을 의지하는 것은 부러진 잇빨과 같고 위골된 발(잠 25:19)과 같다고 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외국의 침략을 받으면 이웃 나라에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그들은 도움을 주는 대신 비싼 대가를 요구했습니다. 나라의 비밀과 보물을 약탈해 갔습니다.
8. 환난에 대한 다윗의 고백
다윗은 환난을 당했을 때 사람에게 도움을 구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의지했습니다.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이시요 나를 건지시는 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요 내가 그 안에 피할 나의 바위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산성이시로다”(시18:2)고 고백했습니다. 하나님은 말씀하십니다.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라(시 50:15)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시편에서 “내가 산을 향하여 눈을 들리라 나의 도움이 어디서 올꼬 나의 도움이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에게서로다 여호와께서 너로 실족지 않게 하시며 너를 지키시는 자가 졸지 아니하시리로다 이스라엘을 지키시는 자는 졸지도 아니하고 주무시지도 아니하시리로다 여호와는 너를 지키시는 자라 여호와께서 네 우편에서 네 그늘이 되시나니 낮의 해가 너를 상치 아니하며 밤의 달도 너를 해치 아니하리로다 여호와께서 너를 지켜 모든 환난을 면케 하시며 또 네 영혼을 지키시리로다 여호와께서 너의 출입을 지금부터 영원까지 지키시리로다(시 121:1-8)라고 고백했습니다. “눈을 들어 산을 보니 도움 어디서 오나 천지 지은 주 여호와 나를 도와 주시네 너희 발이 실족 쟎게 주가 깨어 지키며 택한 백성 항상 지켜 길이 보호 하시네”(찬 433장 1절)
9. 하나님의 위로에 대한 바울의 메시지
어느 날 바울은 “우리의 배 타고 이달리야로 갈 일이 작정되매 바울과 다른 죄수 몇 사람을 아구사도대의 백부장 율리오란 사람에게 맡기니 아시아 해변 각처로 가려 하는 아드라뭇데노 배에 우리가 올라 행선 할새 마게도냐의 데살로니가 사람 아리스다고도 함께 하니라”(행 27:1-2)
행선 중에 유라굴로라는 태풍을 만나 고생하는 276명의 선원 선객 죄수들에게 안심하라 너희 중 한 사람의 생명도 다치지 아니하리라(행 27:22)고 위로했습니다. 요나는 풍랑을 만나 죽게 된 사람들에게 나를 바다에 던지라고 함으로 바다를 잔잔하게 했습니다(욘 1:11-15).
환난 당한 사람들을 도와줄 때 진실한 마음으로 도와주어야 합니다. 무성의하게 도와주는 것은 안 도와주는 것보다 못할 수가 있습니다. 마음이 상한 사람 앞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은 추운 날에 옷을 벗기는 것과 같고 소다 위에 식초를 붓는 것과 같습니다.
“환난 날에 진실하지 못한 자를 의뢰하는 것은 부러진 이와 위골된 발 같으니라 마음이 상한 자에게 노래하는 것은 추운 날에 옷을 벗음 같고 소다 위에 식초를 부음 같으니라.”(잠 25:19-20)
“피난처 있으니 환난을 당한 자 이리오라 땅들이 변하고 물결이 일어나 산위에 넘치되 두렵 쟎네”(찬 79장 1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