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신학교육 개혁, 다시 점검한다 

(3)미국 장로교 신학교의 교육

 second-presbyterian-church-spartanburg-sc-by-steven-hyatt-3.jpg


한국 신학교육의 개혁을 말하면서 우리는 왜 미국장로교 신학교육을 살펴보아야 하는가? 한국의 신학교육 현장과 미국신학교육 현장, 더 나아가 한국의 교회 현장과 미국의 교회 현장은 신학교육의 역사와 전통, 교육철학, 목회자와 성도의 신앙관, 교회관 등의 차이점이 분명히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장로교회의 신학교육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한국 신학교육의 현재를 반성하고 미래를 위한 계획을 세우는 작업은 나름대로 의미있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한국 신학교가 현재 그리고 있는 궤도는 미국 장로교 신학교가 걸어온 발자취를 그대로 밟고 있는 듯한 형세이기 때문이다.

 

지면 제한상 간략하게나마, 한국의 신학교와 미국장로교 신학교의 공통점을 살펴보자. 가장 뚜렷한 공통점은 신대원 지원자의 급감과, 이에 따른 심각한 재정난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장로교에 속한 10개의 신학교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프린스턴신학교의 전체 학생수가 500여 명으로 그나마 나은 형편이고 나머지 9개 신학교는 평균 150여 명에 불과한 실정이다. 더욱이 이 숫자는 신학교 전체 인원이기에 교역학 석사(M.Div)로 제한할 경우에 그 수는 형편없이 더 떨어진다.

 

이러한 미국장로교의 급격한 지원 하락 추세는 한국 신학교, 특히 신대원 과정의 형편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이미 수년 전부터 시작된 이러한 현상은 올해 들어 더욱 심해져 현재 각 신학교마다 신대원 신입생과 재학생 충원율에 비상이 걸려있는 상태다.

 

이러한 신대원 지원자수의 급감에 직면하여 살아남기 위해 몸부림치고 있는 미국장로교 산하 10개 신학교의 신대원 커리큘럼을 살펴보자. 각 신대원에서 제공하는 신학 분야의 기초적인 분류는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다.

 

즉, 성서신학, 이론신학, 실천신학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과목을 열어주고 있다. 이러한 신학의 분류체계는 한국의 신학교육이 미국의 신학교육의 학문적 영향을 받았다는데서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반면에, 3년간의 교육 과정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신학교육과 목회 현장과의 연계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서 한국의 신학교가 배울 점은 '목회현장'이라고 할 때에 전통적인 지역교회만을 의미하지 않다는 데 있다. 교도소, 병원, 선교, 비즈니스, 양로원, 기독교단체 등의 영역으로 넓혀가고 있는데, 신학교에서부터 다양한 사역의 현장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겸하도록 커리큘럼화 되어 있다는 것이다.

 

필자가 10개 신학교의 웹사이트를 일일이 방문하여 확인한 바에 의하면, 모든 신학교에서 'Supervised Practice of Ministry' 또는 'Field Education'이라는 이름으로 3학점에서 6학점까지 필수 이수 학점으로 커리큘럼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콜롬비아신학교의 경우 무려 12학점을 이수하여야 하며, 유니온신학교의 경우 지역 교회뿐만 아니라, 지역교회 이외의 사역지에서 훈련받아 이수해야만 하며, 목사안수를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임상목회교육(CPE)를 졸업 전까지 마쳐야 졸업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사역 환경에서의 인턴십을 요구하는 사례도 있었다.

 

반면에 한국의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교단에 속한 7개 신학교의 경우, 장신대가 교회 밖 현장으로 1학점, 부산장신대학교에서 5+1 제도를 이제 막 시작했을 뿐, 그 외 다른 신학교에서는 신대원생을 위한 체계적인 목회현장과의 연계 교육을 하는 곳은 없는 실정이다. 물론, 한국의 신대원생들의 경우, 거의 파트타임 전도사로 사역하고 있기에, 이것을 훈련의 일환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목회훈련을 신학교 커리큘럼으로 가져와 체계적인 관리를 하여 신학교육과 사역훈련을 균형있게 다듬어 갈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갈수록 지역 교회에서의 사역 기회가 줄어들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 볼 때, 한국 신대원 교육 역시 신학자를 키우는 것이 일차적 목적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인식할 필요가 있다.

 

즉, 건강한 신학과 성서적 이론 지식을 바탕으로 너무나 급진적으로 변화하는 21세기의 교회와 세상을 섬기며 일하는 실천적인 현장 중심의 목회자를 키우는데 중점을 두는 신학교육을 강화해야 하리라 본다.

 

미국장로교 신학교의 목회훈련 커리큘럼과 관련하여, 또 하나의 장점은 신학생을 감독하는 지도 혹은 감독목사(supervisor)를 위한 교육도 아울러 실시한다는 데 있다. 예를 들면, 텍사스 소재 오스틴신학교의 경우 신대원생의 슈퍼바이저가 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을 받아야 한다. 슈퍼바이저로 하여금 학교의 목적과 방향성을 함께 인식하여 효율적인 멘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신학교 커리큘럼과 아울러, 미국장로교 신학교의 장점은 교단과의 협력체계가 비교적 잘 이루어져 있다는 데 있다. 물론, 이것은 신학교만이 아니라, 교단 내에서도 신학교 지원 체계가 잘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는 전제가 충족되어야 한다. 미국 장로 교단의 경우 일 년에 120여 명의 신학생에게 장학금을 제공하고 있으며, 미국 장로교단 목사안수 과정에 들어가는 학생들에게는 의료보험비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미국장로교 신학교와 교단은 현직 목회자 계속교육을 위해서 함께 협력하고 있다. 신대원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단지 신학생들만 위한 것이 아니라, 교단내의 목회자 교육을 위해서도 제공함으로써 매년 현장 목회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목회를 재충전할 뿐만 아니라, 신학교의 현실을 좀 더 피부로 느끼게 하는 것이다. 아울러 학교를 방문하는 다방면의 현직 목회자들과 신대원 재학생들과의 만남과 소통의 장으로도 활용하고 있다는 것은 교실과는 다른 또 다른 신학생 교육의 과정이 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미국장로교 신학교의 특징은 커리큘럼과 다양한 센터를 통하여 신대원생들에게 다문화적이고 다종교적인 현상에 관한 이론적인 기초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는 것이다. 교회뿐만이 아니라, 세상의 문화와 종교, 사회 현상들을 통합적으로 볼 수 있는 시각을 넓혀줌으로써 신대원생의 사역의 방향과 소명의식을 보다 구체적으로 쌓아갈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익하다고 생각한다.

 

한국의 복음을 전해주었던 미국 장로교. 이제 그들은 미국 내에서 군소 교단으로 전락해 신학교 존폐의 위기 앞에서 교회와 사회와 세상을 향한 실천적 교육과 사역의 방향으로 나아가며 재탄생하고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들의 몸부림을 시금석으로 삼아, 한국의 통합 장로교단의 신학교육의 방향성을 각 신학교에서 잘 잡아가기를 간절히 기대한다. 장보철 교수(부산장신대)


  1. [권혁승 목사] 여호와 사랑의 구체적인 실천 강령 이스라엘의 쉐마 신앙교육(5)

    [권혁승 목사] 여호와 사랑의 구체적인 실천 강령 이스라엘의 ‘쉐마’ 신앙교육(5)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신 6:6) ‘쉐마’의 핵심은 한 분이신 여호와 하나님께 대한 신앙고백이다. 여호와께서는 오직 유일하신 한 분이시기 때...
    Date2017.11.14 Bykim
    Read More
  2. 김성철목사의 요한복음 읽기 30-32

    김성철목사의 요한복음 읽기 30 예수나무에 붙어 있으라 : 15장 십자가 사건을 앞에 두고 제자들에게 말씀하시고 있는 핵심은 성령님이시다. 3년 반이라는 기간 동안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많은 말씀을 하셨다. 제자들은 얼마나 이해하고 있었을까? 여전히 그들...
    Date2017.11.13 Bywgma
    Read More
  3. [권혁승 목사] 여호와를 사랑하라, 이스라엘의 쉐마 신앙교육(4)

    [권혁승 목사] 여호와를 사랑하라, 이스라엘의 ‘쉐마’ 신앙교육(4)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 6:5) 한 분이신 여호와께 대한 우리의 신앙고백은, 자연스럽게 한 곳으로 모이는 우리의 사랑을 요구한다. ...
    Date2017.10.28 Bykim
    Read More
  4. [세르게이 선교칼럼] 생각의 폭을 확장하라

    [세르게이 선교칼럼] 생각의 폭을 확장하라 너무나 한국적이고 폐쇄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사실! 러시아 교회 나는 요즘 카카오톡 기도방 모임을 통해 소식을 나누며 기도하는 선교사 단체들이 아주 많은 것을 알게 됐다. 참으로 귀한 모임이라는 생각을 한다. ...
    Date2017.10.10 Bykim
    Read More
  5. 이응주목사칼럼- 귀 눈 마음에 대한 교훈

    이응주목사칼럼      귀 눈 마음에 대한 교훈    ''일렀으되 이 백성에게 가서 말하기를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도무지 깨닫지 못하며 보기는 보아도 도무지 알지 못하는도다 이 백성들의 마음이 우둔하여져서 그 귀로는 둔하게 듣고 그 눈은 감았으니 이는 눈...
    Date2017.09.27 Bywgma
    Read More
  6. 김성철목사의 요한복음 읽기 28-29

    김성철목사의 요한복음 읽기 28   아버지께로 가는 길 8이란 숫자는 새로운 출발을 의미한다. 8번째 표적인 십자가로의 길을 감당해야 할 시간이 다가왔다.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 그리고 예수님은 승천하실 것이다.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제자들이 예수님의 죽...
    Date2017.09.23 Bywgma
    Read More
  7. [권혁승 목사] 아버지의 집(베이트 아브)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구약시대의 가정, 아버지의 집 이해(3)

    [권혁승 목사] 아버지의 집(베이트 아브)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구약시대의 가정 ‘아버지의 집’ 이해(3) “종들아 두려워하고 떨며 성실한 마음으로 육체의 상전에게 순종하기를 그리스도에게 하듯 하라… 상전들아 너희도 그들에게 이와 같이 하고 위협을 그치...
    Date2017.09.07 Bykim
    Read More
  8. [권혁승 목사] 아버지(아브)는 누구인가? 구약시대의 가정, 아버지의 집 이해(2)

    [권혁승 목사] "아버지"(아브)는 누구인가? 구약시대의 가정 "아버지의 집" 이해(2)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창 12:1) ‘아버지의 집’(베이트 아브)에서 핵심적 인물은 ‘...
    Date2017.08.27 Bykim
    Read More
  9. 김성철목사의 요한복음 읽기 27

    김성철목사의 요한복음 읽기 27   요한복음 13장 / 본의 행렬   사도 요한은 7이란 숫자를 마음껏 사용한다. 사도 요한인 기록한 요한계시록은 7이란 숫자로 가득차 있다. 요한복음에는 7 표적과 7 자기 선언이 나온다. 성경에서 7이란 완전 숫자이다. 7 속에 ...
    Date2017.08.23 Bywgma
    Read More
  10. 앤서니 티슬턴(Anthony C. Thiselton)의 신간 의심, 신앙, 확실성(Doubt, Faith, and Certainty)

    앤서니 티슬턴(Anthony C. Thiselton)의 신간  의심, 신앙, 확실성(Doubt, Faith, and Certainty) Anthony C. Thiselton 앤서니 티슬턴 앤서니 티슬턴의 신간, 의심, 신앙, 확실성( Doubt, Faith, and Certainty)   과학기술 발전에도 높아지는 불안…  신앙과 ...
    Date2017.08.18 Bykim
    Read More
  11. [권혁승 목사] 구약시대의 가정 아버지의 집 이해(1) 집(바이트)이란 어떤 곳인가?

    [권혁승 목사] 구약시대의 가정 아버지의 집 이해(1) 집(바이트)이란 어떤 곳인가?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창 12:1)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시면서 “너는 너의 고향...
    Date2017.08.18 Bykim
    Read More
  12. 부러운 신앙/羨ましい信仰

    부러운 신앙/羨ましい信仰 그는 중학교 때에 날아온 축구공에 얼굴을 맞았고, 그로 인해 두 눈이 실명했다. 그로부터 연속되는 절망과 좌절의 현실이 있었지만 그에 굴하지 않고 열심히 공부했다. 한국의 유명대학을 졸업하고 미국의 유학 길에 올랐다. 그리고...
    Date2017.08.14 Bywgma
    Read More
  13. 괴로운 목사. 행복한 목사/辛い牧師、幸せな牧師

    괴로운 목사. 행복한 목사/辛い牧師、幸せな牧師 잘아는 분 중에 수십 년간 교회에서 장로로 봉사하시던 분이 있었다. 그분이 60세를 넘어서 갑자기 신학교 공부를 하고 늦둥이 목사가 되었다. 몇 년 정도 목회를 하던 상황에서 나를 만났을 때 했던 말이 기억...
    Date2017.08.14 Bywgma
    Read More
  14. 김성철목사의 요한복음 읽기 23-25

    김성철목사의 요한복음 읽기 23 10장 : 양에게 있어서 예수님은? 요한복음에서 끊임없이 제기되는 질문은 예수님은 누구인가이다. 여기에서 예수님은 유대인들과 부딪친다. 9장에서 맹인을 보게 하는 표적을 통해 영적인 눈을 뜨라고 말씀하신다. 그리고 10장...
    Date2017.08.11 Bywgma
    Read More
  15. [우바울 목사] 결혼생활의 4가지 영역에 대한 성경의 제시

    결혼생활의 4가지 영역에 대한 성경의 제시! [결혼생활의 네가지 갈등영역] 1. 결혼생활의 네가지 갈등영역이 있다고 한다; 재정, 가사분담, 성생활, 그리고 대화이다. 2. 놀라운 것은 아버지께서는 결혼 생활의 갈등에 대한 해답을 처음부터 주셨다는 것인데,...
    Date2017.08.10 Bykim
    Read More
  16. [권혁승 목사] 성서와 땅(2) 땅과 인간의 임무

    [권혁승 목사] 성서와 땅(2) 땅과 인간의 임무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그 코에 생기를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니라”(창 2:7-8) 땅을 ‘에레츠’...
    Date2017.08.10 Bykim
    Read More
  17. 김성철목사의 요한복음 읽기 21-20- 8장 자유함.7장 정리하기

    김성철목사의 요한복음 읽기 21   8장 : 자유함   요한복음 8장에서 반복되는 단어가 있다. 그것은 ‘죄’다. 죄 가운데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다. 현장에서 간음하다 붙잡힌 여인은 예수님의 놀라운 선언을 듣는다.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않는다.” 죄로부터의 ...
    Date2017.07.10 Bywgma
    Read More
  18. 김성철목사의 성경지식 14-예배에 대한 바른 이해 3

    김성철목사의 성경지식 14   예배에 대한 바른 이해 3   [요한복음 4:20]우리 조상들은 이 산에서 예배하였는데 당신들의 말은 예배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 하더이다. [21]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내 말을 믿으라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
    Date2017.07.10 Bywgma
    Read More
  19. [권혁승 칼럼] 성서와 땅(1) 땅의 기본적 의미

    [권혁승 칼럼] 성서와 땅(1): 땅의 기본적 의미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하늘과 땅)를 창조하시니라”(창 1:1)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에 두시니라”(창 2:8) 땅은 구약 이해에서 빠뜨릴 수 없는 중심 주제이다....
    Date2017.07.10 Bykim
    Read More
  20. 신학교육 개혁, 다시 점검한다 (3)미국 장로교 신학교의 교육

    신학교육 개혁, 다시 점검한다 (3)미국 장로교 신학교의 교육 한국 신학교육의 개혁을 말하면서 우리는 왜 미국장로교 신학교육을 살펴보아야 하는가? 한국의 신학교육 현장과 미국신학교육 현장, 더 나아가 한국의 교회 현장과 미국의 교회 현장은 신학교육...
    Date2017.07.10 Bykim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 48 Next
/ 48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