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균용 목사
2022/10/11.
(살전 5:16-18)
항상 기뻐하라.(276-1-4)
(276-1) (살전 5:16-18)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Be joyful always; pray continually; give thanks in all circumstances, for this is God's
will for you in Christ Jesus.
☞ (살전 5:16-18) 항상 기뻐하라.
1) 바울은 감옥에 갇혀 있으면서도 빌립보 교회의 성도들에게 항상 기뻐하라고 하였다. 그 내용 중 열 가지를 빌립보서에서 찾아 정리해보자.
① (1:4) 성도들을 위하여 기도할 때의 기쁨
② (1:18) 혹시 방법이 안 좋아도 결과적으로 그리스도가 전파되는 기쁨
③ (1:25) 믿음의 사람들과 함께 사는 기쁨
④ (2:2; 시 133:1) 성도들이 한 마음, 한 뜻, 한 사랑으로 행하는 기쁨
⑤ (2:17) 그리스도와 성도들을 위하여 자기를 제물로 드리는 고난의 기쁨
⑥ (2:28-29) 사랑하는 자의 소식을 듣고 성도들을 환대하는 기쁨
⑦ (3:8) 그리스도 예수 내 주님을 아는 지식을 얻는 기쁨
⑧ (4:1) 주 안에 있으므로 나의 사랑이 되고 사모함이 되는 형제들로 인한 기쁨
⑨ (4:4-8)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나의 마음과 생각을 지켜주는 기쁨
⑩ (4:10) 나를 생각하던 것이 구체적으로 나타나서 선물을 보내준 기쁨
2) 누구에게 이 기쁨이 있는가?
① 주 안에 있는 사람
② 믿음의 사람
③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는 사람
④ 진리를 구하고 깨닫는 사람
⑤ 뜨거운 사랑으로 남을 위하여 기도하는 사람
3) 어떻게 해야 기쁨이 충만해질까?
① 자기의 신앙을 확립하고 주님을 기뻐해야 한다.
② 죄를 멀리 버리고 의의 길을 걸어가야 한다.
③ 성령의 충만을 받아 그 능력과 지혜로 행해야 한다.
(276-2) (살전 5:16-18)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 (살전 5:16-18) 쉬지 말고 기도하라.
서) 어떻게 쉬지 않고 기도할 수 있는가? 설교할 때, 찬송할 때, 일할 때, 심지어 잠을 잘 때에도 기도해야 한다. 어떻게 가능한가? 기도는 호흡이기 때문이다. 육신도 쉬지 않고 숨을 쉬듯이, 영혼도 숨을 쉬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기도이다.
1) 호흡을 못하면 어찌 되는가? - 기도를 못하면 어떻게 될까?
① “답답하다. 질식한다. 죽는다.”라는 세 단어로 표현할 수 있다.
② 영적으로도 꼭 마찬가지다. 종종 영적 답답함을 느껴야 한다. 또한 영적 질식을 느껴야 한다. 그래야 죽은 자들 가운데서 뛰쳐나올 수 있다.
③ 마음껏 기도해보고 싶은 간절한 마음이 일어나는가? 이것이 없다면 평소에 전혀 기도를 하지 않는 죽은 사람이다.
2) 쉬지 않고 기도하기 위한 환경을 만들어라.
① 공기가 맑아야 한다. 불순물이 많으면 우리에게 각종 질병을 일으킨다. - 교회 분위기, 가정 분위기를 맑게 만들어라. 그래야 기도가 저절로 나온다.
② 불순물(연기, 황사, 유해가스 등)이 많은 곳을 피해야 한다. 좋은 교회를 택해야 한다. 좋은 목사를 만나야 한다. 좋은 신앙의 동지를 만나야 한다.
③ 종종(이른 아침이 좋다) 맑은 공기 중에서 심호흡을 해야 한다.
3) 쉬지 않고 기도하는 법
① 성령이 충만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육적인 사람은 기도하지 못한다. 이미 죽었기에 호흡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먼저 살려내야 한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남으로 살아난다.
② 하나님의 말씀의 사람이 되어야 한다. 기도하는 사람은 좀 있어도 성경을 열심히 읽고 공부하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다. 예수님은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곧 성령)이요 생명이니라.”(요 6:63)라고 하셨다. 말씀 충만이 곧 성령 충만이다.
③ 어려운 일을 당하든지, 어려운 일에 도전하든지 해야 한다. 그래야 마음이 초조해지고, 긴장하게 되고, 간절해진다. 끊임없이 큰 기도의 제목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 도전이 없으면 성취도 없다. 도전하지 않는 사람이 바로 1 달란트 받은 악하고 게으른 종이다.
④ 하나님의 뜻을 알아야 한다. 만일 모르면 잘못된 기도, 곧 자기의 뜻을 이루어달라고 하는 기도를 하게 된다.
(276-3) (살전 5:16-18)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 (살전 5:16-18) 범사에 감사하라.
1) 세상 사람들이 말하는 ‘범사에 감사하라’는 말의 성격을 알아보자.
① 짚신장사 아들과 장화장사 아들을 둔 늙은 어머니의 이야기가 있다. 비가 와도 걱정, 날씨가 화창해도 걱정이었다. 그러나 생각을 바꾸어 먹으니 항상 즐겁게 되었다. 이 이야기는 ‘범사에 감사’라는 말에는 어울리지 않는다. 생각을 고쳐먹으면 감사하다는 것을 보여줄 뿐이다.
② 전화위복(轉禍爲福)이라는 말을 앞세워 설명하지만, 그 말은 전복위화(轉福爲禍)도 되는 일이다. 차라리 인생무상(人生無常)을 설명함에 더 알맞은 말이라고 하겠다.
③ 새옹지마(塞翁之馬)라는 말도 마찬가지다. 인생의 화복(禍福)은 돌고 도는 것이니, 쉽게 슬퍼하거나, 쉽게 즐거워하지 말라는 것이다. 그저 담담하게 살라고 가르친다.
2) 그리스도인의 감사는 하나님의 절대 보호에 대한 감사다.
① (마 6:25-32) 의식주(衣食住)에 대하여 염려하지 말라고 하셨다.
② (눅 21:15-18) 어떤 환난이 일어난다고 해도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셨다. 머리털 하나도 상치 않게 보호해 주신다.
③ (사 53:5; 벧전 2:24) 질병으로부터도 보호하신다.
④ (행 16:31) 하나님의 구원은 가정 단위의 구원이다. 가족들에 대하여도 염려하지 말라.
3) 우리의 감사에는 하나님의 교육과 훈련에 대한 감사가 들어있다. 세상 부모들도 자녀들을 훌륭한 사람으로 만들기 위하여 많은 교육을 시키고, 징계를 한다. 군인들은 강한 군대가 되기 위하여 더 많은 땀을 흘리며 훈련을 받게 한다.
① 번데기 속에서 나방이가 나오기까지 - 얼마나 몸부림을 치겠는가? 그러나 그런 몸부림을 통해 어깨가 튼튼해지고 잘 날아다니게 된다. 만일 그것이 안쓰러워 껍질을 베어 쉽게 나오게 해 주면 그 벌레는 날지도 못하고 죽게 된다.
② 구제의 원리를 알아야 한다. 현실이 불쌍하다고 무조건 도와주면 안 된다. 본인에게는 고통스럽고, 주변 사람에게 동정심이 일어나도 자립심을 길러주어야 한다. 인간의 동정심이 그들의 발전을 가로막는 경우가 많다. 미국의 인디언들을 보라. 그들은 끊임없이 특혜를 요구하고, 미국 정부는 그들에게 많은 특혜를 주었다. 그 결과가 어떻게 나타났는가? 그들 중에서는 인물이 나오지 못한다. 대다수가 알콜 중독자, 마약 중독자들이 되어 일생을 폐인으로 살아간다.
③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들을 훈련시키신다. 요셉의 연단, 다윗의 연단을 생각해보라. 당신은 어떤 연단을 받았으며, 지금은 또 어떤 연단을 받고 있는가? 이 연단이 끝나는 날은 우리가 이 세상을 떠나는 날이라고 생각하고 감사함으로 받아야 한다.
4)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① 죄를 짓지 말아야 한다. 또한 속히 회개하여 마음을 깨끗하게 해야 한다.
② 주님의 약속을 굳게 믿어야 한다.
③ 성령 충만을 받아 산 자가 되어야 한다. 죽은 자는 감사할 수가 없다.
④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날로 자라가야 한다. 지식이 없으면 유대인들처럼 메시야를 죽이는 자가 된다(롬 10:2; 호 4:6).
⑤ 영적인 전쟁에서 승리해야 한다. 이기는 자에게만 상급이 있다. 패배자는 감사할 수 없다.
(276-4) (살전 5:16-18)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 (살전 5:16-18) 이것이 하나님의 뜻이니라.
1) 하나님의 뜻의 중요성
① (마 7:21-23) 하나님의 뜻대로 하지 않으면 구원을 받지 못한다.
② (마 6:10) 주기도문에서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해 달라”고 기도한다.
③ (마 26:39,42,44) 예수님의 겟세마네 기도에 “나의 원대로 하지 마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시옵소서.”라고 하셨다. 마침내 예수님은 십자가의 길에 나아가 못박혀 죽으셨다.
④ (행 13:22) 다윗은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사람이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통해 무슨 일을 하셨는가? 하나님의 뜻을 다 이루는 사람이 되게 하셨다.
⑤ (요 6:38-39; 히 10:7)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을 행하시려고 이 땅에 오셨다. 마침내 그는 하나님의 뜻을 다 이루셨다(요 19:30). 이렇게 이루신 분은 예수님뿐이다.
⑥ (롬 8:26-27) 성령께서 우리 안에 계셔서 우리를 도우시되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며, 또한 우리도 하나님의 뜻대로 간구하도록 인도하신다.
2) 하나님의 뜻은 무엇일까?
① (마 11:25-26; 눅 10:21) 하나님의 비밀을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아이들에게는 나타내시는 것
② (마 18:14) 이와 같이 이 소자 중에 하나라도 잃지 않는 것
③ (요 6:40)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것
④ (살전 4:3) 우리의 거룩함
⑤ (살전 5:16-18) 항상 기뻐하며, 쉬지 말고 기도하며, 범사에 감사하는 것
⑥ (벧전 3:17) 선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
3)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① (눅 7:30) 바리새인들은 요한의 세례를 받지 않았기에 스스로 하나님의 뜻을 저버리고 말았다. 먼저 어린이 같은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철저히 회개하여야 한다.
② (엡 5:17)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해야 한다. 성령의 충만을 받아 지혜자가 되자.
③ (고전 9:27; 15:31) 나를 쳐서 복종시키면서, 날마다 죽어야 한다.
④ (마 26:39; 롬 7:24) ‘내 뜻’과 ‘하나님의 뜻’이 내 안에서 싸운다. 그런데 일반적으로는 내 뜻이 항상 이긴다. 우리 자신의 비참한 모습을 깨달아야 한다. 그리고 나를 쳐서 온전히 복종시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내 뜻을 하나님의 뜻인 줄로 착각하여 악을 행하게 된다.